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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발성 연습 2 ]

< 아드로니언 구어(Adronian speech)의 소개 >

 

 우리는 이제 발살바 조정에서 매우 유용한 연습인 것으로 내가 발견한 것에 이르렀다. 그것은 발살바 이완, 복식 호흡, 실제 단어들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한 조음동작으로 연속적인 발성 등을 결합한다. 나는 그것을 아드로니언 구어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밝혀질 것이다.

 

 아드로니언 구어에 대한 기본 단계들은 다음과 같다

 

 1. 항상 발살바 이완과 복식 호흡을 유지하라.

 2. 말하기 전에 숨을 들이 쉬고, 후두 개방을 유지하고, 호기를 할 때 복부를 이완시켜라. 결코 힘을 주거나 호흡을 멈추지 마라.

 3. 개방된 후두를 통해서 무저항적으로(passively) 약간의 공기가 통하게 하는 것으로 시작하라.

 4. /aaah/ 음을 만들기 위해서 당신의 성대를 부드럽게 닫아라.

 5. 연속적이고, 중단되지 않은(uninterrupted) 음을 발성하는 동안에, 당신이 단어들을 형성하려고 할 때처럼, 당신의 입, 양 입술과 혀 등을 움직여라.

 6. 심지어 당신이 정상적인 무성음인 자음을 낼 때, 언제라도 성대를 개방하거나 발성을 중단하지 마라. 단조로운 발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여기서 "Adronian"은 "aaah-" + "drone" 이란 이름), 조음 동작을 행하라. 이것은 모든 무성 자음들은 유성 자음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단어들은 비정상적으로 들리겠지만, 그것을 걱정하지 마라.

 7. 각 구에서, 모든 단어들을 연속적인 발성과 연결시켜라. 한 개의 음이 끊어짐없이, 그 다음 음으로 부드럽게 미끄러져(slide) 나가야 한다. 그 구를 끝낼 때까지 발성을 멈추지 마라.

 8. 짧은 구에서 천천히 말하라. 매 구마다 1개 단어로 시작하라. 일단 당싱이 그것에 편안하게 느껴지면, 점진적으로 2단어, 3단어, 4단어들로 그 구를 증가시켜라. 각 구의 사이에서 숨을 쉬고, /aaah/로 구를 시작하라.

 

 

< 아드로니언 구어의 이점 >

 

 아드로니언 구어가 유창성을 증가시키는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일상적인 말하기를 위한 유창성 기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그것은 일상적인 말하기에 사용하기에는 나무나 이상한 것 같다.) 오히려, 이 방법은 일상 구어로의 전이를 가져올 점진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연습이다.

 

 아드로니언 구어는 발살바 조정의 여러 가지 원리들을 결합한다. 예를 들면, 아드로니언 구어는 발살바 조정을 유발하는 기압의 갑작스런 증가를 피하기 위해 무저항적인 기류로 각 구를 시작한다. 그러고는 이 구어는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시키고, 성대가 우성음을 즉각적으로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는 발성을 강조한다.

 

 각 구를 /aaah/로 시작하는 목적은 단지 말하기 전에 발성을 생각하는 대한 습관을 서서히 가르쳐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주목하라. 우리는 당신이 정상적인 구어에서 "시작계교"로써 /aaah/를 실제로 말하는 것으로 의도하지 않는다.

 

 말더듬인들은 종종 조음에서 너무 많이 막히는 것을 걱정을 하기 때문에 그들이 기류와 발성의 중요성을 잊어버린다. 아드로니언은 3가지 요소들을 모두 구분시키고, 3가지 요소들을 적절한 순서로 즉, 제일 먼저 기류, 다음으로는 발성, 그 다음에는 조음이라는 순서를 둔다(물론, 이것은 단지 연습을 위한 목적이다. 당신은 일상 구어에서 이러한 방식을 실제로 전개하지 않을 것이다.)

 

 더욱이, 아드로니언 구어는 당신이 단어들을 구어로 프로세스 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려고 한다. 당신이 알게 될 것처럼, 아드로니언은 많은 단어들의 음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이 사용해온 음들을 단지 듣고서는 우리가 하는 구어를 모니터 할 수 없다. 아드로니언은 당신이 듣는 것을 무시하도록 강요하며, 당신의 입술과 성대가 실제로 행한 것에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이것은 당신이 습관적으로 의존해 온 청각 피드백(auditory feedback)을 감소시키며, 그러므로해서, 제 18장에서 논의한 이유들로써 유창성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식으로, 아드로니언은 단어를 "무언가"를 힘을 주어 밀어 나오는 것으로 다루기보다는 오히려 구어의 발성과 동작에 집중하도록 가르침으로써 당신이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을 깨뜨리도록 도울 수도 있을 것이다.

 

 

< 유성 자음과 무성 자음에 대한 한 마디 >

 

 아드로니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아드로니언이 보통으로 하는 말과 완전히 다른 소리로 들리는 어떤 단어들을 만드는 방법이다. 모든 발성이 연속성이기 때문에 모든 음들은 유성음이다. 심지어 정상적으로 유성음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유성음으로 난다.

 

 영어에서, 어떤 자음들은 성문 폐쇄(b, d, g, j, l, m, n, r, v, w, y, z)를 해서 말하는데, 이것을 "유성 자음"이라고 한다. 또 다른 자음들은 성문 개방(c, f, h, k, p, q, s, t, x)을 해서 말하는데, 이것을 "무성 자음"이라고 한다. 무성 자음들의 대부분은 양 입술이나 혀를 동일한 방식으로 형성되어서 대응되는 유성 자음들이 있다.

 

 

 아드로니언에서, 그 구를 끝낼 때까지 음성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모든 자음들은 유성음이다. 그 결과, 모든 무성 자음은 대응되는 유성 자음으로 대체된다. 글자 /p/와 /b/를 예를 들어 보자. /p/와 /b/ 두 개 자음 모두는 양 입술을 모으고, 호흡으로 양 입술을 가볍게 불어냄으로써 만들어진다. 당싱이 무성 호흡으로 이것을 행할 때, 당신은 /p/음을 내게 된다. 당신이 음성을 사용하는 동안에 이와 똑같은 것을 행하면, 그 소리가 /b/음으로 변한다(다른 자음들 사이에 유-무성음 관계는 표에서 나타내었다).

 

 이러한 변화가 어떤 단어의 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Peter"란 이름을 실험해 보자. /p/와 /t/음 모두는 뭄성 자음으로, 정상적으로 성대를 개방하여 말해진다. 그러나 아드로니언 구어의 연속적인 발성 동안에, p는 b로 바뀔 것이고, t는 d로 바뀔 것이다. 따라서 "Peter"는 "Beder"로 바뀔 것이다. 시범을 보이기 위해서, "Peter Piper"란 동요로 되돌아가서, 아드로니언으로 말할 때 그것이 어떻게 소리 나는지를 들어 보아라. 우리는 하이픈으로 연결된 단어들로 그것들을 적었다. 구 안에 있는 어떠한 단어들 사이에서도 또는 "aaa"를 말한 후에 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한 개의 단어 바로 다음에 어떠한 중단도 없이, 그 다음 단어가 흘러 나와야 한다. 당신은 (/)에 이르면, 멈추고 숨을 쉬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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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