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장에서 서술한 발살바 이완 및 호흡 방법을 토대로, 우리는 지금부터 발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습을 소개하고자 한다. 발성 연습(phonation exercises)의 근본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노작성 폐쇄(effort closure) 대신에 발성을 하기 위한 후두를 신경학적으로 "조정(tuning)" 함으로써,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시키기 위해서.
∙ 구어의 유성음을 만들기 위한 성대의 준비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 우리가 단어를 힘을 주어 밀어 내야 하는 "무언가"가 아니라, 발성과 일련의 조음 운동으로써 단어들을 처리하도록 강요함으로써, 우리가 구어를 프로세스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 발성 훈련(vocalization exercises) >
다음에 오는 모든 연습에서, 첫 번째 단계는 앞에 설명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발살바 이완과 복식 호흡(abdominal breathing)을 확립하는 것이다. 항상 이완된 직장(rectum)과 후두 개방을 유지하고, 숨을 내쉴 때 복부를 이완시켜라.
신의 후두를 통해 공기의 부드러운(gentle) 흐름을 느껴보라. 당신이 완전히 이완될 때까지, 몇 분 동안 이것을 실시하라.
▶︎발성(phonation). 당신이 호기를 시작한 후에, 천천히 성대를 내전시켜서 공기가 외부로 흐르게 하라. 언제라도 당신의 호흡을 멈추거나 기류를 차단하지 마라. 성대를 닫을 때에, 기류는 그 성대를 "aaah"음을 부드럽게 산출하면서, 진동(phonate)하게 할 것이다. 기류가 다 나갈 때까지 호흡을 억지로 밀어내지 말고, 그 음을 계속 내도록 해라. 그 음은 ".................. Aaaaaaaaaaa"와 같을 것이다(발성 전에 무성의 기류는 점으로 나타내었음).
이러한 훈련을 몇 분간 반복하여라. 당신이 훈련을 행할 때, 몇 가지 집중할 것이 있다.
∙ 당신의 후두와 신체 모두에서 발성을 느끼는 것에 집중하라. 당신의 갑상연골(Adam's apple)에 손을 대고, 진동을 느껴라. 당신의 발살바 메커니즘이 점점 더 이완됨에 따라, 그 진동이 당신의 흉부와 복부로 퍼져 나가는 것을 감지하라. 당신은 마치 당신의 전신이 잘 조율된 악기처럼 공명되는 것을 느껴야한다.
∙ 발성과 발살바 이완이 어떤 방식으로 서로 보조를 맞추는지를 주목하라. 발성을 하는 것은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시키고,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시키는 것은 당신이 더욱 쉽게 발성을 하도록 도와준다.
∙ 발성하는 것과 당신의 복부를 이완시키는 것을 동시에 연관시키는 것을 배워라. 이 두 가지 현상(이벤트)을 당신 마음속에 밀접하게 연결시키면, 그 결과 복부를 이완시키는 것은 발성과 나눌 수 없는(불가분의) 부분이 된다. 당신이 발성을 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따라서 그 영향은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하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발성 모니터링(monitorinig phonation). 당신은 음성 피드백(vocal feedback)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당신의 발성을 모니터링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다. 제 18장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다양한 장치들과 기법들이 성대에서의 진동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이 당신의 손가락 끝으로 한쪽 귓구멍을 막았을 경우, 당신의 발성은 폐색 효과(occlusion effect)라는 현상 때문에 더 크게 느껴질 것이다. 당신은 또한 후두 앞에 손가락을 대고 발성할 때, 당신의 후두가 진동하는 것을 실제로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발성 연습을 하는 동안, 극대 효과(maximum effect)를 얻기 위해서, 한쪽 귓구멍 위에는 당신의 가운데 손가락 끝을 대고 당신의 후두 위에는 엄지손가락을 가져다 놓아라.
< 음성 및 조음 >
우리는 지금부터 우리가 하는 연습에 또 다른 요소, 즉 입술과 혀의 조음 동작 연습을 덧붙이려고 한다.
당신은 복부를 이완시키면서, /aaah/음을 연장해서 내면서 발성을 다시 한다. 어떤 경우에라도 발성의 흐름을 멈추지 말고, 마치 /w/를 만들기 위한 것처럼, 당신의 양 입술을 오므리고, 양 입술을 풀어라. 이 때 ". . . . Aaaaawaaaaaaa" 처럼 소리가 나야 할 것이다.
그 음에서 전혀 막힘이 없어야 한다. 당신의 발성은 안정되고(steady), 중단되지 않은 음이어야 하는데, 이 때 당신의 입이 무엇을 하든지 관계없이, 멈추어서(stop)는 안 된다. 이것을 연속적인 발성(continuous phonation)이라고 한다.
당신이 이러한 간단한 단계를 숙달한 후에, ". . . . Aaaawaaaaaa."처럼 수차례 연속하여 당신의 양 입술을 오므리도록 하라.
이제는, /w/ 대신에, ". . . . Aaabaaabaaabaaaa."처럼 하여서, 당신의 양 입술을 가볍게 접촉하여 /b/음을 만들어라.
다음으로, 당신이 계속적으로 발성을 할 때, 다음 조음 동작으로 동일한 연습을 하라. 당신이 d, g, j, l, m, n, r, v, y, z (이러한 동작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 5장에 있다.) 등의 음들을 만들려고 할 때처럼, 양 입술과 혀를 움직여라.
연속적인 발성을 적당하게 하기 위해서, 당신은 조음을 하는 동안조차도, 결코 발성을 중단하지 마라. 따라서, 당신이 만드는 모든 음들은 유성음이어야 한다. 당신은 개방으로 만들어지는, /c, f, k, p, q, s, t, x/ 등과 같은 무성 자음들로 내어서는 안 된다.
========================================================================================
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발성 연습 3 ] (0) | 2022.03.09 |
---|---|
[ 발성 연습 2 ] (0) | 2022.03.08 |
[ 발살바 조절을 위한 연습 3 ] (0) | 2022.03.06 |
[ 발살바 조절을 위한 연습 2 ] (0) | 2022.03.05 |
[ 발살바 조절을 위한 연습 ] (0) | 2022.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