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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듣기와 역할 놀이의 효과 2 ]

< 지연 청각 피드백(delayed auditory feedback ; DAF) >

 

 유창성을 강화시키는 또 다른 기법은 지연 청각 피드백(delayed auditory feedback; DAF)이다. 여기서 우리가 마이크에 말을 하는데, 이 마이크는 이어폰을 통해 그 소리를 우리 귀에 다시 되돌아오기 전에 몇 msec 동안 그 소리를 지연시키는 장치에 연결되어 있다. 그 결과, 우리는 즉각적으로 자신의 음성을 듣지 못하고, 잠시 동안 기다려야 한다. 보통 지연의 길이는 조절할 수 있다.

 

 비록 그 시간을 지연시키는 것이 귀찮을 수도 있지만, DAF는 말더듬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즉, DAF는 강제로 말더듬인들이 자신의 구어를 느리게 하고, 단어들을 연장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다음 음으로 나아가기 전에, 자신이 말한 각 음을 듣는 것에 익숙해지게 된다. 사람들은 DAF를 착용할 때, 지연된 피드백이 오는 것을 기다리는 동안, 말을 느리게 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결과적으로, DAF는 제 17장에서 토의한 느린 구어 및 연장된 구어의 유창성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산출하게 된다.

 

 1950년대 처음 발견되었을 때, DAF는 말더듬인들을 유창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유창한 사람을 "말을 더듬게 만든다"는 연구보고 때문에 혼란을 일으켰다. 실제로, DAF에 의해 만들어진 소위 말하는 "인공 말더듬(artificial stuttering)"은 실제 말더듬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그 뒤에 나온 연구들의 결과는 정상화자들에 대한 DAF의 효과는 말더듬인들에 대한 효과와 기본적으로 같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즉, DAF는 화자들로 하여금 말을 천천히 하게 만든다. DAF가 정상 화자들에게 음을 연장하거나 반복하게 하는 원인이 될 때, 연장은 단어의 중간 부분에 일어나고, 반복은 마치 메아리처럼 대개 끝 부분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행동은 진짜 말더듬과는 완전히 다르다. 진짜 말더듬에서, 비유창성은 대개 단어의 시작부분에서 발생하며, 끝 부분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 증대된 음성 피드백(enhanced vocal feedback) >

 

 세 번째 접근법은 증대된 음성 피드백이다. 이 접근법은 발성의 기초가 되는 소리(underlying sound of phonation)를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구어를 듣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이것은 갑상연골(Adam's apple)에 마이크를 부착시켜서 성대의 진동할 때 그 성대가 내는 버즈(buzz) 소리를 듣게 한다.

 

 동일한 진동소리는 또한 경추(neck) 및 두개(skull)의 뼈들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는데, 이를 골전도(bone conduction)라고 한다. 성대의 진동소리는 골전도에 의해 후두에서 내이로 전달된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소리는 목구멍에 케이블이나 마이크를 연결하지 않아도 귀와 가까운 지점에서 증폭될 수 있다.

 

 이 방법은 유창성 마스터(fluency master)라고 하는 장치에 통합되어졌는데, 이 장치는 외장형-보청기를 닮았다. 이것은 측두골의 유양돌기(mastoid bone)(귓볼 바로 뒤에 있음) 위에 작은 마이크로폰을 붙여서, 이 뼈를 통해 전달되어 오는 진동을 탐지한다. 진동들은 후두 원음(buzzing sound)으로 증폭되어지는데, 이 소리를 이어몰드 이어폰(molded earpiece)를 통해 듣게 된다.

 

 당신이 말을 하는 동안에 한쪽 귀의 구멍을 막으면 이와 비슷한 효과를 간단히 경험할 수 있다(우리가 사는 지역의 NSP 그룹의 Dan Weiss에게서 배운 하나의 트릭임). 오른 손의 중질로, 오른쪽 외이도의 구멍 위에 손가락 끝을 가볍게 눌어라(고막에 손상이 가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눌러라).

 

 당신은 말을 할 때 큰 저음(loud undertone)이 들리는가? 그 음은 골전도를 통해 전달된 것으로써 발성된 소리(sound of phonation)이다. 외이도를 막으면, 귀에서 골전도의 공명을 증가시키게 되고(이 현상을 폐색 효과(occlussion effect)라고 함), 소리를 평소보다 좀 더 크게 만든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음성은 우리가 더 잘 알고 있는 경로인 기전도(air conduction)를 통해 들리는 소리와 골전도(bone conduction)를 통해 들리는 소리는 많이 다르다. 기전도를 통해서는, 입에서 이루어지는 조음으로 인해 그 말소리가 형성된 후에, 구어 음을 듣는다. 반대로, 골전도를 통해 듣는 음은 거의 발성수준의 소리이다(이것은 우리의 육성이 녹음기를 통해서 듣는 소리와 왜 다르게 들리는 지를 설명한다). 녹음기 소리도 기전도를 통해서만 듣는 반면, 우리 자신들의 음성은 골전도를 통해서도 듣는다.

 

 증대된 청각 피드백은 많은 말더듬인들의 유창성을 증가시킨다고 보고되어왔다. 우리는 몇몇 멤버들에게 폐쇄 효과 및 유창성 마스터 두 가지로 실험을 하였을 때, 이러한 증거를 그룹 미팅에서 직접 보았다. 어떤 경우에서는, 유창성에서 초기 증진은 매우 극적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결과는 인상적인 것이 아니었다(아마 초기의 성공은 이 장의 후반부에 토의될 주의산만에 부분적으로 기인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법은 어느 정도까지는 계속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증대된 음성 피드백(enhanced vocal feedback)은 우리가 발성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창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 제 17장에서 토의한 것처럼, 우리가 구어의 음성적 요소(vocal elements)에 집중하면 할수록, 우리의 뇌는 노작성 폐쇄보다는 오히려 발성을 내기 위해 후두를 "조정(tune)"하도록 고무된다. 이 것은 우리가 성대를 보다 더 재빠르게 발성하도록 준비할 뿐만 아니라, 발살바 메커니즘을 이완시켜서, 구어를 방해하는 경향을 감소시킨다. 이런 방식으로 하면, 증대된 음성 피드백은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의 단계 3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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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