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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듣기와 역할 놀이의 효과 4 ]

< 주의산만 >

 

 차폐, DAF, 및 이와 유사한 기법들이 단지 주의산만이라는 관점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 있는데, 이러한 장치(gimmick)들은 우리의 주의를 말더듬으로부터 다른 데로 분산시킴으로써 유창성을 일시적으로 개선시키는 것 같다. "주의산만(masking)"이란 용어는 말더듬을 연구하는 살마들에게서 좋지 못한 인상을 주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주의 산만이란 용어는 대개 새로움(novelty)이 사라지면, 그 효과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비록 주의산만(distraction)이 청각 피드백 기법들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지만, 그 결과는 여전히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의 견지에서 설명될 수 있다. 말더듬에 대한 관심을 딴 데로 돌리는 것은 무엇이라도 어려움에 대한 예기(단계 1)와 말더듬에 대한 반응(단계 6) 모두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 역할 놀이(role playing)가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 >

 

 우디 앨런의 영화 Broadway Danny Rose에서 색깔 있는 성격 배우들 중 한 사람이 말을 더듬는 복화술사(ventriloquist)였지만, 그가 연기하는 인형(dummy)은 유창하게 말을 하였다! 나는 어떻게 이것이 일어났는지는 전혀 알지 못하지만, 내가 초등학교에서 인형극(puppet shows)을 하였을 때, 나 자신의 말더듬이 사라진 것을 기억한다. 나중에 내가 웅변 수업을 받았을 때, 청중들 앞에 서서 완전히 유창하게 배역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과장된 악센트를 채택하는 것 또한 마술처럼 작용하는 것 같았다. 나는 워싱턴 D.C. 로 고등학교 졸업여행을 갔을 때, 남부사람 특유의 느린 말투로 말을 할 때 유창하게 말을 하였던 것을 기억한다. 그러나, 급우들이 나의 말을 막았을 때 그 유창성은 사라졌다.

 

 많은 말더듬인들이 유사한 경험들을 보고하여왔다.  우리 그룹의 한 멤버가 JFK를 모방할 때 유창하게 되었다. John Harrison은 고등학교 소희극(skit)에서 한 프랑스인 배역을 하는 동안에 갑자기 유창해진 것에 대해서 말했다(Harrison, 1999). James Earl Jones와 같은 어떤 말더듬인들은 심지어 성공적인 배우가 되기도 하였다.

 

 비록 모든 말더듬인들이 이러한 경험을 동일한 정도로 공유하지 않지만, 어떤 배역을 연기하고, 타인을 모방하고, 액센트를 달리 두는 것이 종종 그 사람의 유창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러한 현상은 일부 관찰자들에게 말더듬은 완전히 "심리적인" 것임에 틀림없다고 결론짓도록 유도하지만, 이것은 실제로 발살바-말더듬 사이클로 설명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말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예기(단계 1)는 우리가 자신을 말더듬인이라고 지각하는데 크게 의존하고 있다. 우리는 말더듬은 우리의 인격의 통합된 부분으로써 보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연기에 참여할 때, 자신의 옛 정체성(identity)을 벗어버리고, 스스로를 다른 사람이 되게 한다. 그 결과로서, 이러한 과정은 어떤 다른 화자처럼 우리의 자아상을 변화시킴으로써 단계1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배역으로 연기를 하는 것은 우리에게 말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갖지 않고 "행동을 하거나(act out)", "감행할 수 있는(let go)" 자격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은 또한 우리가 말하는 상황에서 보통 느낄 수도 있는 반대감정병존(양면가치 ambivalence) 및 자제력(self-restraint)의 일부를 경감시킴으로써 우리의 어려움에 대한 예기를 감소시킬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역할"을 할 때, 느끼고 움직이고 말하는 방식을 변경한다. 또한 청중들에게 우리의 목소리가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조절된 방식으로 숨을 쉬고, 더 큰소리로 발성을 하게 된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발살바-말더듬 사이클 단계 2, 3 및 4와 관련된 오래된 행동 패턴을 깨트리도록 도와준다. 우리가 액센트를 넣어 말할 때도 비슷한 변화도 일어난다.

 

 마지막으로, 역할극 상황들은 우리가 자신이 말한 것을 듣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우리가 평상시 음성을 듣지 않고, 말더듬을 들으려고 한다. 대신에, 우리는 "다른 누군가"가 다른 방식으로 말하고 있는 것을 듣는다. 우리는 그 사람의 색다른 액센트 혹은 구어 패턴에 주의를 기울인다. 우리가 연기(performance)에 푹 빠져들 때, 말더듬에 대해 잊어버린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상황들은 우리 자신의 구어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의 단계 6을 방해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제 일시적으로 유창성을 증대시키는 상황들에 대한 토론을 끝마쳤다. 제 19장에서, 우리는 일시적이 아닌 영구적으로 말더듬을 조절하는데 목표를 둔 치료기법들 쪽으로 괌심을 돌려 볼 것이다. 우리는 말더듬 치료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들을 살펴보고, 이 접근법들이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접근법들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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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