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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듣기와 역할 놀이의 효과 3 ]

< 주파수 변조 피드백(frequency altered feedback) >

 

 이 주제에 관한 또 다른 기법은 주파수 변조 피드백(frequency altered feedback; FAF)이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음성은 FAF에 연결된 마이크로 입력되고, 이 장치는 이어폰이나 이어피스(earpiece)를 통해 우리에게 다시 보내기 전에 음의 주파수를 전기적으로 변조시킨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말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말을 듣게 되지만, 음도는 다르게 들린다. 우리에게 들리는 소리는 우리가 내는 음성보다 1/4 옥타브에서 완전한 한 옥타브까지 더 높거나 낮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에게 들리는 소리는 마치 다른 사람이 말한 음성처럼 들리게 되는 것이다.

 

 FAF는 낭독 및 몇 가지 다른 말하기 과업들을 실시하는 동안(비록 FAF가 독백으로 말하기 과업들을 하는 동안에는 덜 효과적이지만), 현저하게 유창성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 이유는 완전히 알려지지 않았다. 아마도, 증대된 음성 피드백(enhanced vocal feedback)의 경우에서와 같이, 음도에서 변화는 우리가 발성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초점을 맞추게 한다. 이것은 뇌가 노작성 폐쇄보다는 오히려 발성을 위해 후두를 조정하도록 만들고, 그 결과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에서 단계 3과 반대로 작용하게 된다.

 

 게다가, 말더듬인들은 FAF가 마치 그 자신들이 다른 사람과 제창하여 말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FAF는 함께 말하기(choral speaking)라는 착각을 야기시킴으로써 유창성을 강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 17장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함께 말하기가 유창성을 촉진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는 함께 말하기가 말을 잘해야겠다는 욕구를 감소시키기 때문(단계 1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일 것이다. 비록 "다른 화자들"이 실제로는 그 말더듬인 자신들이지만, 말을 잘해야 겠다는 욕구를 감소시키는 것은 또한 FAF의 경우에서도 사실일 것이다.

 

 

< 말더듬인들은 청력 결함을 가지고 있는가? >

 

 많은 언어치료사들은 청각 피드백 기법들의 효과를 설명하려는 노력으로, 말더듬은 말하기의 문제라기보다 듣기의 문제라고 주장해 왔다. 그들은 말더듬인들이 청각 피드백을 프로세스 하는 방식에 결함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이 이론에 대하여 증명되지 않은 여러 다른 변형된 이론들(versions)이 있다. 한 가지 변형 이론은 말더듬인들의 뇌는 단순히 청각 피드백을 다룰 수가 없으며, 그 청각 피드백을 막기 위해 차폐(masking)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변형 이론은 말더듬인들은 DAF과 유사한 효과를 만드는 청각 피드백 프로세싱을 지연시키는 어떤 습성(quirk)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DAF가 말더듬인들을 더 유창하게 만들고, DAF에 의해서 생긴 비유창성은 실제 말더듬과는 다르다는 사실과는 일치하지 않는 것 같다.

 

▶︎등골근(stapedius)의 내력.    어떤 전문가들은 말더듬과 중이 내에 있는 작은 근육을 연관 지으려고 시도하였다. 등골근은 고막으로부터 내이로 전달되는 소리의 강도를 조정한다. 이 근육은 또한 후두와 신경학상으로 협응하여서, 음성으로부터 내이를 보호한다. 우리가 말을 하려고 할 때, 등골근은 발성이 시작되기 전 몇 msec 동안 수축된다.

 

 이러한 수축의 타이밍은 정상 화자들에서처럼 말더듬인들에게서도 동일하다(Shearer & Simmons, 1965). 그러나, 어떤 사람이 말을 더듬을 때, 등골근의 활동이 유창한 구어동안에서처럼 단순히 음성을 내는 것과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 등골근은 또한 비록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폐쇄동안에 수축될 수도 있다(Shearer, 1966).

 

 이런 행동은 간혹 제기되었던 것처럼, 등골근(stapedius muscle)이 말더듬을 야기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등골근이 말을 하려고 투쟁하는 동안에 뇌에서 보내지는 신호에 대해 단순히 반응하고 있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이 이론들의 약점.      비록 "청력 결함" 이론들(hearing defect theories)이 처음 제안되었을 때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지만, 특정한 청력 결함이 실제로 말더듬을 야기시킨다는 것을 밝힌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다. 더구나, 이 이론들은 그 이론 자체에 몇 가지 심각한 결함들을 공유하고 있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그 이론들은 적용하는데 있어서 너무 제한적이다. 이 이론들은 말더듬의 다른 많은 측면들을 무시하면서, 청력과 관련된 소수의 몇 가지 사실이라는 관점에서 비유창성을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우리가 이 이론들이 그 경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에도, 말더듬은 차폐 혹은 다른 청각 피드백 기법들에 의해서만 조절될 수 있다는 인상을 야기시켰다.

 

 ∙ 청력 결함 이론들은 발달성 말더듬의 다양성들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단지 '스트레스'나 '불안'이 그 결함들(말더듬)을 어떻게 악화시키는지를 추정할 뿐이다.

 

 ∙ 청력 결함 이론들은 어떠한 음(sound)도 말더듬인의 입에서 전혀 나오지 않는, 말없는 블록(silent block)을 설명하지 못한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말더듬은 어떠한 청각 피드백이라도 듣기 전에 종종 시작한다.

 

 

 대조적으로, 우리는 발살바-말더듬 사이클과 발살바 가설이라는 견지에서 모든 유창성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이 접근법은 본질적으로 논리적일뿐만 아니라, 말더듬의 다른 측면에 관한 이전의 해석과도 일관된 해석을 제시한다.

 

 우리의 관점에서는 청각 피드백을 프로세스 하는 말더듬인의 능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대신에, 문제는 우리가 피드백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만약 우리가 말더듬에 초점을 둔다면, 청각 피드백을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성시키려는 우리의 음성의 충동을 증가시키고, 말을 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한편으로, 만약 우리가 음성의 음악적인 면과 공명을 들으려고 한다면, 청각 피드백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발성과 유창성은 향상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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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