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가지 압력을 감소시키는 기법들 >
말더듬인들이 흡기를 하는 동안에 더 유창하게 말한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 기법을 흡기 구어(inspiratory speech)라고 한다. 흡기 구어는 소리가 불쾌하고, 목을 심하게 혹사시키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유창성 방법을 익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흡기 구어는 말더듬과 기압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 주고 있다.
제 16장에서 논의한 것처럼, 흡기를 하는 동안에 발살바 조정을 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공기가 다른 방향으로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폐가 팽창되어 기압이 떨어진다. 따라서, 흡기 구어는 기압을 증가시키기보다는 오히려 감소시킴으로써 발살바 말더듬 사이클에서 단계 4(b)를 실패하게 만든다.
보다 덜 극단적인 많은 말하기 기법들이 발살바 조절을 일으킬 수 있는 기압에서의 갑작스러운 증가를 피하게 함으로써 단계 4(b)에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에서는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들과 그 방법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기류 기법(airflow technique). 말을 하기 전에, 말더듬인은 자신의 개방된 후두를 통해서 기류를 부드럽게 내뿜는다. 그런 다음, 기류를 유지하는 동안에, 첫 단어를 연장하면서 가볍게 말을 한다. 비록 이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다른 이론들이 이용되었지만, 이 기법의 분명한 효과는 가능한 한 많이 후두의 개방을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압이 증가되는 경향을 피하게 된다. 이 기법은 본질적으로 반-발살바(anti-Valsalva) 전략인 것이다.
▶︎쉬운 시작(easy onset). 말더듬인은 자신의 단어와 음들을 부드럽고 점진적인 방식으로 시작한다. 모음으로 시작할 때(예를 들면, 'apple'에서처럼), 말더듬인은 개방된 후두로 시작해서 성대가 진동을 시작할 때까지 점차적으로 기류와 교차되는 방향으로 성대를 닫는다. 반대로 "힘이들어 간 시작(hard onset)"은 후두를 닫고, 기압을 조금 증가시키고 나서, 그 다음에 모음을 산출하기 시작한다.
▶︎가벼운 접촉(light contacts). 말더듬인은 자음들을 산출할 때, 최소한의 압력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부드럽게 양 입술과 혀를 움직인다. 이러한 식으로, 말더듬인은 신체적 노력과 기류의 노작성 폐쇄를 피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기법들은 많은 언어치료 프로그램들에 통합되어왔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토의하겠다. 이 기법들은 치료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잘 작용하지만,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에, 말더듬인의 압도적인 욕구를 극복하는 데에는 항상 불충분한다.
< 유창성을 증대시키는 기타 조건들 >
많은 연구 결과들은 말더듬이 청각 피드백 즉, 말더듬인이 자신이 말하는 것을 듣는 조건을 변화시킬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많은 연구 결과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말더듬은 자신의 말을 듣는 방식에서의 결함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으로 일부 전문가들은 생각하게 되었다. 제 18장에서, 우리는 이 이론의 단점을 지적할 것이고, 청각 피드백에서 차폐, DAF, 및 기타 청각 피드백 변경들과 같은 유창성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어떻게 발살바 가설에 의해 보다 잘 설명되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우리는 또한 어떤 말더듬인들이 의도적인(assumed) 엑센트를 사용하여 말할 때 또는 무대에서 어떤 배역을 할 때 매우 유창해질 수 있는 이유들도 탐구할 것이다.
[ 듣기와 역할 놀이의 효과 ]
본 장에서, 우리는 유창성을 강화하는 조건들에 대해 두 가지 부가적인 범주를 고려함으로써 "인공적인 유창성"(artificial fluency)에 대한 토론을 계속할 것이다. 첫 번째 범주 그룹에는 우리가 말하는 동안에 듣는 것을 변화시킴으로써 일시적으로 말더듬을 감소시키는 기법들을 포함하며, 두 번째 범주 그룹에는 다양한 종류의 역할 놀리의 효과를 다룬다.
< 듣기와 말더듬 >
우리 자신의 음성을 듣는 것은 말하기 경험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청각 피드백 형태의 감각정보는 우리가 말하는 구어의 빌을 판단할 수 있게 한다. 구어 메커니즘의 다양한 부분(양 입술, 혀, 후두, 호흡근육 등)은 구어에 필요한 신체적 운동을 수행하는 한편, 귀는 최종 결과 즉, 말이 입 밖으로 나올 때 나는 소리를 듣는 것을 수행한다.
정상적으로, 이러한 정보는 우리가 소리를 내는 방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조상의 방법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그 정보는 우리의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단어들의 발음을 수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말더듬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에게 청각적 피드백이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청각적 피드백이 말더듬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청각적 피드백과 말더듬 사이의 관계는 오랫동안 언어치료사들에게 매혹적인 것이었다. 그들은 청각적 피드백을 제거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피드백을 변화시킴으로서 말더듬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세 가지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차폐(masking) : 말더듬인이 자신의 말을 듣는 것을 막는다.
∙ 지연청각피드백(DAF) : 말더듬인이 자신의 목소리를 약간 지연하여 듣도록 한다.
∙ 증가된 음성피드백(enhanced vocal feedback) : 성대의 진동을 증폭한다.
왜 이러한 방법들이 말더듬을 감소시키며, 우리는 이러한 방법들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제 17장에서처럼, 우리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발살바 가설의 관점으로 접근할 것이다. 우리는 각 기법이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에서 여러 단계들을 어떠헥 붕괴시키며, 그 결과로 말을 하는 동안에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성화시키는 경향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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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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