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화학작용(brain chemistry). 발살바 메커니즘은 또한 뇌에서 화학물질을 방출함으로써 활성화된다. 호르몬 및 신경전달물질들을 포함한 다양한 화학물질들은 이미 많은 신체 기능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무서운 상황에 직면할 때 아드레날린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심장은 더 빨리 뛰고, 호흡이 더 빨라지고 더 깊어지며, 직장 근육들은 단단해지고, 많은 다른 생리적인 변화들이 일어난다. 이것은 우리의 몸이 위험한 상황들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준비하는 것인데, "맞서는 또는 도망가는(fight or flight)" 반응인 것이다.
과학자들은 수 년간의 연구들 한 후에, 이러한 반응은 뇌의 시상하부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화학물질은 뇌하수체선(pituitary gland)으로 이동하여, 뇌하수체선이 스트레스 호르몬(stress hormon)을 혈류로 들어가게 한 다음에, 혈관은 아드레날 선(adrenal glands)에서 아드레날린을 그 혈관속으로 밀어넣도록(pump) 자극을 주어서 신체가 그러한 위급한 경우에 반응하도록 자극하게 한다.
발살바 조정은 너무나 일반적이고 본능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발살바 조정이 화학물질을 유발한다는 것을 발견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꾸준히 신체적 노력을 사용할 필요성을 예기하거나, 말더듬인이 힘을 들려서 단어를 산출하려고 열심히 시도해야 한다고 느낄 때에 그런 화학물질이 방출된다. 그와 같은 화학물질의 발견은 그 화학물질의 영향을 막는 다른 화학물질들을 개발하도록 이끌어서 "항-말더듬약(anti-stuttering pill)"을 새롭게 만들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 연구의 필요성 >
발살바 가설을 검증하는 말더듬과 발살바 메커니즘 사이의 관계에 관한 다방면의 연구를 필요로 하는데, 발살바 메커니즘은 구어 과학자들이 사실상 무시해온 분야이기도 하다. 말더듬은 항상 후두에서 노작성 폐쇄를 동반하기 않기 때문에(전형적인 발살바 조정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처럼), 연구자들은 단순히 발살바 메커니즘이 수반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해 왔을 지도 모른다. 연구자들은 외관상으로는 입에서 노작성 폐쇄, 발성에서의 지연, 및 반사활동에서 증가 등을 일으키는데 있어서 발살바 조정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간과하였다.
지금까지, 발살바 조정과 말더듬에 대한 다룬 내가 발견한 유일한 연구는 Czechoslovakia에서 이루어진 것이다(Lastovka, 1970, 1979 a, 1979b). 이러한 연구들은 발살바 조정이 신경학적 측정의 한 가지 형태, 즉 "H-반사"에 미치는 영향과 말더듬 블록이 "H-반사"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두 가지 영향 모두가 이러한 반사를 증가시킨 한편, 말더듬 블록의 영향이 약간 더 컸는데, 이는 연구자들이 정서적 요인들도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추측을 하도록 만들었다).
연구자들이 장래에 실험을 계획할 때, 발살바 메커니즘을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말을 더듬는 동안에 일어나는 근육 활동들에 대한 연구들에는 발살바 조정과 관계되는 의미있는 후두, 복부 및 직장 근육들의 활동들을 포함되어야할 것이다. 발살바 메커니즘에 대한 신경학도 역시 충분히 탐구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자들은 더 나은 설명을 제안할 때까지, 발살바 가설은 우리가 개인적으로 경험하는 증후들뿐만 아니라 많은 과학적 발견점들을 동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유익한 말더듬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말더듬에 대한 가능한 원인들을 토의하여 왔고,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것 같은 발살바 가설, 어떤 조건 및 기법 등의 견지에서 검토할 것이다.
[ 유창성 기법들에 관한 새로운 시작 ]
발달성 말더듬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들 중의 하나는 어떤 상황 하에서는 마술처럼 신기하게도 말더듬이 사라지는 경향이다. 심지어 심한 말더듬인들도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유창해지는 것 같다.
∙ 노래할 때
∙ 누군가와 함께 합독할 때
∙ 메트로놈에 따라 정해진 시간(박자)에 맞추어 말할 때
∙ 소리 내지 않고 입으로 조용히 말할 때
다른 상황들도 유창한(그 상황들이 모든 경우에서 완전하게 효과적이지 않지만)을 증가시키는 일반적인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황들로는 혼자 말하기(독백하기), 매우 느리게 말하기, 소리 지르기, 혹은 어떤 호흡 기법들을 사용하기 등이 포함된다. 게다가, 어떤 말더듬인들은 꾸며서 하는 액센트로 말하기, 무대에서 연기를 하고 있을 때는 매우 유창해진다.
말더듬은 또한 말더듬인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 즉 약간 지연해서 이어폰을 통하여 다시 피드백을 주거나(지연 청각 피드백) 차폐를 함으로써 목소리를 차단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변화를 주면 감소 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유창성 증진 조건들(fluency enhancing conditions)의 예들이다. 이러한 방법들이 말더듬을 "완치"시키지는 않는다. 일단 특정한 조건이 없어지거나, 그 기법이 사용되지 않으면, 말더듬은 평소처럼 다시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러한 일시적인 향상을 가끔 인공적인 유창성(artificial fluency)이라고 한다.
왜 그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조건들이 말더듬을 완화시키는 경향이 있는가? 어떤 요인들이 말더듬을 보다 영구적을 조절하도록 돕는데 이용되는가?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발살바 가설은 약간의 희망적인 해답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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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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