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살바 - 말더듬 사이클 효과 >
말더듬이라는 수레바퀴는 심리적 및 신체적 요인들이 결합되어 악순환의 형태로 서로 영향을 주고 강화시키고, 영속시키면서 돌아간다. 이것은 제 11장에서 이미 서술한 발살바 - 말더듬 사이클인 것이다. 유창성을 증진하는 조건은 발살바 - 말더듬 사이클에서 여러 단계들을 방해하는 방식들을 검사하면 설명될 수 있다.
다듬에 말더듬 사이클에 있는 6개의 중요한 단계들과 각 원리들을 제시한다.
1. 어려움에 대한 예기. 말더듬은 보통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구어가 힘들 것이라는 예기가 선행된다. 과거 경험에 근거할 때, 우리는 어떤 단어를 말하거나,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말할(전화통화와 같은) 때 어려움을 예상할 수도 있다. 또는 우리는 특히 그 상황 하에서 말을 더 잘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는 우리는 특히 그 상황 하에서 말을 더 잘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우리는 말을 밖으로 나오도록 하는 데는 여분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예기는 구어의 메커닉을 간단하게 하는 즉, 구어가 좀 더 쉬워 보이도록 만드는 기법들에 의해서 배웠을 수 있다. 우리가 느끼는 불안이 또한 덜 중요해 보이는 단어를 말하거나, 청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욕구를 감소하는 것과 같이 말을 잘하고자 하는 욕구를 감소시키는 조건에 의해서 경감될 수 있다.
어려움에 대한 예기는 단어들과 말하는 상황들뿐만 아니라, 자신을 말더듬인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러므로, 유창성은 하나의 화자로써 자아상을 향상시키는 상황들에 의해 증대될 수도 있다.
2. 신체적 노력을 사용함으로 "힘들여 시도하려"는 충동. 일단 우리가 말하는데에 여분의 노력을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면, 결정적인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제 16장에서 제시한 이유들 때문에, 말더듬인의 뇌는 마치 발살바 조정이라는 수단에 의해서 신체적으로 힘을 들여 나오게 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말을 잘못 다루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뇌는 정상적인 방식으로 구어를 프로세싱하기보다는, 이러한 노력을 돕기 위해서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성화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가 말을 힘을 들여서 나오게 하는 어떤 것이라기보다는 발성 및 연속적인 움직임으로써 말을 다루도록 요구하는 상황들에서는 극복될 수도 있다.
3. 발살바 조정(Valsalva tuning). 정상적으로, 뇌는 구어를 시작하기 전에 발성을 위해 신경학적으로 후두를 "조정"하면서, 순식간에 후두로 신호를 보낸다. 그러나, 뇌가 신체적 노력과 함께 억지로 말을 나오도록 해야 한다고 결정하면, 신체적 노력은 대신에 발살바 메커니즘을 "튠업"할 수도 있다.
후두는 소리를 만드는 기관일 뿐만 아니라 발살바 메커니즘의 핵심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후두는 이러한 혼동의 중심이 된다. 후두는 발살바 조정 동안에 기류를 폐쇄시키기 위해 노작성 폐쇄를 수행한다. 그러므로, 뇌가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성화할 때, 뇌는 후두를 발성보다 오히려 노작성 폐쇄에 적합하게 조정한다.
발살바 조정은 힘보다는 발성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으로 극복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는데 정신을 집중한다면, 뇌는 후두를 노작성 폐쇄보다는 오히려 발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것이다. 발성에 필요한 근육들은 전체 발살바 메커니즘이 이완되는 동안 적절할 때에 반응할 준비를 할 것이다.
4. 음성 지연과 노작성 폐쇄. 발살바 메커니즘이 튠업될 때, 후두와 구강 둘다는 기압을 높이기 위해서 기류를 폐쇄할 준비를 한다. 그 결과로 1️⃣후두는 발성을 해야 할 때 발성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2️⃣후두과 구강은 종종 말을 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기압의 증가에 대한 반응으로 과도한 힘으로 폐쇄되는 경함이 있다.
이러한 영향들은 1️⃣후두를 노작성 폐쇄보다는 오히려 후두를 발성하도록 준비하거나, 2️⃣발살바 조정을 일으킬 수 있는 기압의 갑작스런 증가를 피하는 등의 기법들로 감소될 수 있다.
5. 회피 행동(avoidance behavior). 우리가 음성 지연 혹은 노작성 폐쇄들이 구어를 폐쇄하려는 것을 감지할 때, 우리가 그 폐쇄를 회피하거나, 연기하거나 깨트리기 위해서 광범한 종류의 행동들에 의지할 수도 있다(이러한 것들은 제 10장에서 설명하였다).
6. 말더듬에 대한 반응. 우리가 우리 자신의 말을 더듬는 것을 듣거나 심지어 말을 더듬을 것이라고 예상할 때, 어려움에 대한 초기 예기는 강화를 받게 된다. 우리가 두려워하는 말더듬을 우리 자신의 귀로 직접 듣게 되며, 우리는 부가적인 노력으로 반응할 준비를 한다. 우리는 곧바로 단계 1로 되돌아가서 그 사이클을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반응을 조절하는 한 가지 방법은 말더듬인이 자신의 말을 듣기 못하게 하는 것과 같이 말더듬을 청각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말더듬을 들을 수 없다면, 우리는 그 말더듬에 대하여 보다 적게 투쟁을 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여러가지 유창성을 증진시키는 기법들이 말더듬 사이클의 여러 단계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 그 기법들을 검토할 것이다.
< 자기 자신에게 말하기(speaking to oneself) >
모든 유창성을 증대시키는 조건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조건은 청자가 아무도 없는 곳에서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말더듬인은 혼자 있을 때 말더듬이 없어지거나 상당히 감소한다. 물론, 말더듬인의 테이프에 녹화를 하거나 녹음기계에 대고 말할 때에는 말더듬이 감소하지 않는다.
혼자 말하기는 말을 잘해야 하겠다는 욕구가 감소되기 때문에 말더듬 사이클에서 단계 1에 영향을 미친다. 분명히, 주위에 자신의 말을 듣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우리는 좋은 인상을 줄려고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우리는 대개 "힘들여 시도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청자의 존재가 많은 가변적인 요인들 중의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유창성을 항상 보증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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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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