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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말더듬의 기원 ]

< 단순 비유창성 >

 

 어떤 말더듬인이 나타내는 초기의 비유창성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더듬이라고 말 하는 것이 아니다. 초기 비유창성들은 많은 아동들이 구어 발달 동안에 나타내는 단순한 비유창성들과 아주 흡사합니다.

 

 아동은 머뭇거릴 수도 있고, "음-", "아-"와 같은 필러들을 삽입하고, 단어 전체나 구들을 반복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그는 "Pass ... pass ... pass the potatoes."라고 말할 수 있다.

 

 비록 아동이 완전히 유창하지 않지만, 또한 정말로 말을 더듬고 있지도 않는 것이다. 그는 발살바 메커니즘을 사용함으로써 억지로 말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가 나타내는 반복들은 말더듬 행동에서 일반적으로 보여 지는 신체적 투쟁과 회피 책략이 없는 쉬운 반복들이다.

 

 이러한 비유창성들은 종종 아동의 구어 및 언어 능력이상의 요구를 할 때 일어난다. 비록 그 아동이 더욱 단순한 구어 형태에서는 유창성을 성취할 수도 있지만, 지금부터 더 긴 단어들, 더욱 복잡한 문장구조, 문법 및 에티켓의 복잡한 규칙들, 더욱 어려운 말하기 상황들 등을 직면하게 된다. 게다가, 그는 단어 자체의 의미 이상으로 의미들을 전달하는 억양과 어조와 같은 구어의 미묘한 뉘앙스를 다루어야 한다.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아동은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수도 있다. 아동이 단어들을 선택해서 문법적으로 문장에서 서로 연결하는데 까지는 얼마동안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 아동이 단어들을 찾는 동안에, 자신이 말을 멈추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 삽입어와 반복들로 공백을 채울 수도 있다. 정상 성인 화자들도 똑같은 전략들을 종종 사용한다. 예를 들면,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어로 대화를 하려고 하는 사람을 상상해보라.

 

 대부분의 아동들에게서, 이러한 단순한 비유창성들이 부모들을 놀라게 하지는 않는 것 같다. 아동이 말하는데 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됨에 따라, 그 비유창성들은 정상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어떤 아동들에게서는, 그 비유창성들이 보다 더 자주 일어나고,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 이렇게 되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신경학적인 요소들.       어떤 아동들은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유로 구어 및 언어 기술들이 지체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대뇌의 구어 센터들이 다른 아동들에서처럼 빨리 발달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아동은 구어에 필요한 미세 근육 협응을 습득하는 것이 늦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아동의 구어산출 능력이 실제로 산출에 필요한 요구들과 똑같지 않을 수도 있다.

 

 말더듬 아동들이 비말더듬(정상) 아동들보다 구어 발달에서 평균적으로 더 느렸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모든 말더듬 아동에게 해당되는 사실은 아니다. 예를 들면, 나의 어린 시절의 기록들을 보면 내가 비유창하게 되기 전에 말하기 능력들이 매우 좋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정서적 요인들.       원래의 비유창성들은 불안 혹은 스트레스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 비유창성은 새로운 학교로의 전학, 가족의 죽음 혹은 병환, 친척들 혹은 보모들에게 맡겨져서 부모들과의 떨어져 있는 경우, 부모들 사이의 불화, 기타 가정에서의 갈등 들과 같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만다는 사건 이후에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다. 나 자신의 말더듬은 4세 때에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에 시작되었는데, 이 때 아버지는 군대에 계셨고, 어머니와 나는 어쩔 수 없이 할머니 집에서 많은 친척들과 함께 살았어야만 할 때였다. 비유창성은 또한 아동이 흥분할 때 증가하는 것 같다.

 

▶︎구어에 대한 태도들.       아동의 말더듬은 부모들 혹은 다른 성인들이 말을 잘 하는 능력을 너무 많이 강조한다면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내가 어렸을 때, 가족 중에서 몇몇 성인이 나의 말에 흠을 잡는 습관이 있었다. 나는 일상적으로 축약을 사용하거나("don't"과 같은), 너무 크게 말하거나, 무례하게 말하는 등의 좋지 못한 문법을 사용하여 꾸지람을 받았다. 나는 "잘못된 것을 말하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공포 속에서 살았고, "한 번 말한 것은 결코 되돌릴 수 없다"라는 경고를 받았다. 나에게 말하는 것이란 지뢰가 쫙 깔려 있는 지뢰밭을 걷는 것과 같은 위험한 것이었다.

 

 

< 말더듬의 진행 >

 

 어던 전문가들은 말더듬의 발달은 아동의 부모들 및 다른 성인들의 기대뿐만 아니라 아동이 말을 하지 못하는 불능(inability)과도 관계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 비유창성들이 지나치게 많다고 느껴진다면, 성인들은 괴로움, 불쾌함, 걱정 등을 나타낼 수도 있다. 부모들이 비유창한 아동에게 더 빨리 말하고, 다른 아동들보다 더 자주 아동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아동은 자신이 하는 반복과 삽입이 말을 느리게 만들고 성인들이 조급하게 만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아동은 말을 더 빨리 밖으로 내고자 하는 바램에서 반복들을 짧고 빠르게 할 수도 있다. 또한 더 긴 단위(전체 단어들)를 느리고 힘을 덜 들이는 것으로 시작해서, 힘을 더 많이 들여서 더 짧은 단위들(부분 단어 및 어두음들)을 더 빠르게 반복하는 것으로 진행할지도 모른다(Starkweather, 1987).

 

 예를 들면, "pass"라는 단어를 던체 반복하는 대신에, 아동은 단지 첫 자음과 모음을 반복할 수도 있다. 그래서 "Pa... pa... pa... pass the potatoes"라고 말할 수 있다.

 

 아동이 반복 단위를 더 짧게 하고 반복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할 때, 아동은 "Puh-puh-puh-pass"라고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정확한 모음/a/ 대신에 /uh/를 반복하여 어떤 음으로 대치한 것에 주시하라. 이것을 중모음(schwa)라고 한다. 중모음은 우리가 특정하게 어떤 모음을 발음하려고 애쓰지 않고 있을 때에 밖으로 나오는 중모음이다. 다른 단계에서는 중모음을 빠뜨리고, 단순히 "P-p-p-p-pass"처럼 자음을 매우 빠르게 반복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심지어 자음 자체의 아주 작은 부분들에 중점을 둠으로써 더 진행해 갈 수 있다. 예를 들면, /p/음을 1️⃣기압을 약간 더 증가시키기 위해서 양입술을 닫은 다음 2️⃣공기를 내뿜기 위해서 양입술을 열게 된다. 아동은 공기 방출 없이, 자음의 폐쇄 부분만을 반복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공기가 폐쇄된 시간이 연장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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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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