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인 개개인 사이에 뿐 아니라, 심지어 동일한 말더듬인 내에서도 다양한 말더듬 행동을 나타내는 것에 대해서 완벽하게 설명한 것은 아직 없다. 나 자신의 경험이 좋은 예이다.
내가 심하게 말을 더듬었던 때를 되돌아 봤을 때, 나는 종종 1:1로 말하는 대화에서 유창하게 한 문장도 말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나는 많은 청중들 앞에 서서 완벽한 유창성으로 어떤 배역을 수행하였다. 내가 열열하게 주장할 때나 나의 분노를 누군가에게 표출 할 때 완벽하게 유창할 수 있었다. 한 때, 내가 고등학교 시절에 나는 최고로 말을 잘하는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최하로 말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과거에는 그러한 다양성 때문에, 어떤 전문가들은 말더듬이란 것은 무의식적인 마음속으로 억압된 정서적 갈등이나 기타 외상적 사건들이 원인이 된 순수한 심리 신경증적 장애(psychoneurotic disorder)라고 결론을 내렸었다. 사실은 이것은 20세기 초에서 1960년대까지 말더듬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이었다.
많은 정신과 의사들은 어떠한 생리적 요인들의 가능성도 거부하면서 단순히 프로이드 학파의 정신 분석학적 견지에서 말더듬을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어떠한 이론들에 따르면, 말더듬은 구강기 고착(oral fixation)에 기인한 것으로, 말더듬인은 무의식적으로 마치 자기가 젖을 빨거나 젖을 물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다른 전문가들은 항문기 고착(anal fixation)이라는 견지에서 말더듬을 보는데, 말더듬인들이 마치 배변을 하는 것처럼 말을 할까 말까 하는 갈등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 어떤 이론들은 말더듬을 자아결함-신경증(ego defect-neurosis)으로 보았는데, 특정한 유형의 말더듬인의 어머니 때문에 야기된 갈등, 불안, 반대 감정병존 등이 포함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말더듬 치료에 거의 실제적인 가치가 없다. 더욱 나쁘게도, 이러한 이론들은 말더듬의 원인을 "정신병"이라는 범주 안에 포함시킴으로써 말더듬인들이 말로 하지 못하는 편견 및 오해를 받게 하였다. 더욱이, 말더듬인들은 일반인들보다 신경증적이나, 정서적으로 장애가 있는 것으로 더 이상 보지 않는 연구들이 이 이론들을 부정하였다.
정신 분석적 이론들에 반응하여, 어떤 전문가들은 말더듬에서 정서적인 요인들의 중요성을 완전히 거부하였다. 그들은 말더듬을 1️⃣학습행동 혹은 조건화된 행동, 2️⃣신체적 혹은 신경학적 결함이라는 견지에서만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래서 순수하게 기계적인 수준(mechanical level)에서 행동 수정이라는 다양한 수단으로 말더듬을 치료하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도 또한 불완전하였다. 이러한 접근법들은 말더듬인들이 보통 치료실을 떠난 후 곧바로 재발되어서, 유창성에 대해서 심리적 및 정서적 장애물들을 설명하거나 해결하지 못하였다.
< 심리적 요인들 >
이미 앞에 여러 장들에서 언급한, 불가피한 결론은 말더듬이 신체적 및 심리적요인들 모두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되는 것이다. 발살바 가설에 의하면, 말더듬의 구어 메커니즘은 유창한 구어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어떤 환경 하에서, 그 사람의 후두 및 기타 근육들이 발살바 조정을 위하여 신경학적으로 조율되어 지고, 이러한 발살바 조정은 발성 및 구어를 방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와 같은 튜닝의 범위는 심리적 및 정서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또 말더듬은 "열심히 해야 한다"는 특별한 요구를 느낄 때 더욱 많이 일어나는 것 같다.
앞의 장에서 , 우리는 심리적 및 신체적 요인들이 악순환에서 말더듬을 촉진하고 영속시키는 것에 어떻게 함께 작용하는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발살바-말더듬 사이클의 기본적인 심리적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말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리들의 예기, 믿음, 또는 감정(단계 1)
∙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성화시켜서 말더듬으로 이끌게 되는 우리가 말을 억지로 나오도록 신체적 노력을 사용하려는 충동(단계 2)
∙ 구어가 어려울 것이고, 그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힘이 필요하다는 우리의 믿음을 강화하는 우리의 말더듬 경험에 대한 정신적 평가 및 지각(단계 6)
우리가 보아온 것처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부정적 믿음은 "구어는 말을 밖으로 내기 위해서는 신체적 노력이 필요한 어려운 과제이다"라는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예기는 우리가 특별히 어려울 것이라고 믿는 단어, 음, 혹은 말하는 상황 등에 따라서 증가 될 수 있다(아마도 우리의 과거의 경험 때문에).
따라서 우리가 구어의 어려움을 예견하게 되면 예견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 "열심히 해야 한다"거나 신체적 노력을 사용해야 한다는 충동을 야기시키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충동은 그 순환의 신체적 측면과 상호작용 하여 신체의 발살바 메커니즘의 신경학적 튜닝을 야기시켜서 말더듬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그 순환의 심리적 측면은 말더듬 경험에 대한 우리의 정신적 반응과 함께 다시 시작된다. 이러한 지각은 구어가 어려울 것이고 아마 보다 더 많은 힘이 앞으로 필요할 것이라는 우리의 믿음을 확고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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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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