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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퍼즐 조각 3 ]

... ... (계속)

 

 결과적으로, 우리는 지금 세 번째 코너에 해당되는 퍼즐 조각을 가지고 있다. 즉, 말더듬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발성에서 어려움이나 지연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가 찾고 있는 신체적인 메커니즘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우리는 노작성 폐쇄를 고무시킬 뿐만 아니라, 발성을 방해하는 메커니즘을 찾고 있다. 발성은 후두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신체의 후두 부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찾고 있다.

 

 나는 이러한 모든 요구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신체적 메커니즘을 발견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발살바 메커니즘으로 알려져 있다. 이 메커니즘은 모든 건강한 사람에게서 발견되어지고, 많은 형태의 신체적 노력을 할 때, 우리를 돕도록 고안되어진 정상적인 신체적 기능인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말을 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동안에 발살바 메커니즘을 활동시킨다면, 그것은 노작성 폐쇄와 발성을 방해하게 되어 말더듬을 이끌어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전체 그림 중의 한 부분만일지라도, 발살바 메커니즘은 너무 혼동을 주고 모순되는 것 같아 보이는 많은 퍼즐 조각들을 조합시키는 중요한 열쇠이다. 우리가 다음의 여러 장들을 통해 알게 될 것이지만, 발살바 메커니즘은 말더듬의 가장 당혹스런 역설들 중 어떤 것들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 준다. 어떤 구어 방법들이 유창성을 촉진시키는 경향이 있는 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또한 더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는 발살바 메커니즘이 어떻게 말더듬에 관여하게 되는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 먼저 정상 구어에 관한 기본적인 신체적 메커닉(mechanics)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구어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그 방법을 안다고 가정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그것을 들여다 본적이 있는가? 우리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모든 일이 바르게 진행될 때 일어나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 구어 메커니즘 ]

 

 유창한 화자의 양 입술을 보는 것은 말더듬인들에게는 환상적인 장면이다. 입술이 저렇게나 빨리 움직이다니! 저렇게나 가볍게 접촉하다니! 모든 것이 얼마나 쉬워 보이는지! 그 비밀은 무엇일까?

 

 물론, 우리는 구어가 양 입술이나 혀를 움직이는 것 이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구어 메커니즘의 가장 외형적이고, 시각적인 부분일 뿐이다. 우리가 아무리 많은 노력을 양 입술이나 혀에 기울인다고 하더라도, 양 입술이나 혀 그 자체만으로는 구어를 산출하지 못할 것이다. 게다가, 우리는 음성이 필요하고 기류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구어 메커니즘을 이해하려면, 양입술이나 구강수준을 넘어서, 신체 자체로 깊이 들어가야 한다.

 

 우리 자신을 매우 축소시켜서 구어 메커니즘 속으로 "환상적인 여행"을 한다고 상상해 보자. 마치 소인국에 사는 동물탐험가들처럼, 구어의 근원을 발견하기 위하여 구강, 목, 폐 등의 터널과 동굴을 탐험할 것이다.

 

 우리는 유창한 화자의 양입술을 통과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말이 나올 때 양 입술은 그 말을 부드럽게 어루만지듯이 열리고, 닫히고, 오므리기도 하고, 넓혀지기도 한다. 양입술이 단단하게 폐쇄되지 않고, 가벼운 키스처럼 부드럽고 빠르게 닫히기 때문에 상처를 입지나 않을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양 입술 뒤에는 차이가 있다. 상하의 절치(앞니) 사이를 오르내린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위험을 느끼지 않는다. 치아끼리 서로 깨물거나 악물리지는 않는다. 턱은 이완된 방식으로 부드럽게 움직인다. 우리는 관통하는 흐름을 느낄 수 있다.

 

 치아의 뒤쪽으로 내려가면, 우리는 갑자기 끊임없이 움직이고, 물결치고, 모양이 변하는 거대한 살덩어리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거이 바로 혀이다. 우리는 혀의 끝이 가끔 윗니의 끝을 어떻게 터치하는지를 알고 있다. 때로는 치아의 상부에 있는 치조 혹은 잇몸에 터치한다. 때로는 혀의 중간부분을 들어올려 경구개(hardpalate)라고 하는 입천장에서 닿기도 한다. 스릴을 느끼려면, 우리는 혀 위에 올라앉으면 된다. 우리가 곧 튀어오를 수도 있지만, 상처를 입을 만큼 강하게 혹은 오랫동안 우리를 압박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입의 뒤쪽으로 움직여 가면서부터는 매우 어둡기 때문에, 헤드라이트를 켜야 할 것이다. 우리의 위에는 연구개(soft palate)가 있다. 연구개는 입의 뒷쪽에 옥수수 모양의 돌기(돌출부)가 아래로 매달려 있는 것같이 보이는 목젖(uvula)으로 끝나는데, 구개의 근육이 확장된 것이다. 연구개는 목의 윗부분과 비강 사이의 통로인 인두(pharynx)를 막거나 열기 위해, 아래위로 움직일 수 있다.

 

 우리는 혀의 뒤쪽에서 인두 쪽으로 미끄러져 내려가지 않도록 안전벨트를 맨다. 라이트를 목구멍 깊숙이 비추면 그 터널 안의 갈림길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뒤쪽에 있는 터널은 음식이 위()로 내려가는 식도(esophagus)라고 하는 관이다. 앞쪽에 있는 관은 기도(windpipe)인데 기도에서는 웅웅거리는 큰 소리가 난다.

 

 우리는 바로 아래에는 기도가 확장된 것이 있는데, 이를 후두(larynx)라고 한다. 후두는 이상한 모양의 연골 박스와 근육들인데, 이것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항상 움직인다. 후두 꼭대기에는 혀 모양의 덮개인 후두개(epiglottis)가 있다. 후두개는 삼키면(연하)를 할 때, 음식물이 기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후두의 윗부분을 덮는다. 말을 하는 동안에는 열려진다. 

 

...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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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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