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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발살바 말더듬 치료

[ 퍼즐 조각 2 ]

< 말더듬의 증후 >

 

 우리가 퍼즐에서 두 번째 모서리에 해당되는 조각을 선택할 때, 아마도 말더듬의 증후를 묘사하는 기본적 사실을 끼워 넣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여러 퍼즐 조각들을 바라볼 때, 처음에는 모든 다른 종류의 말더듬 행동 때문에 혼동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블록, 머뭇거림, 반복, 연장, 단어 대치, 근육 경련, 숨을 헐떨거림, 이 갈기, 회피전략 등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결국 어딘가에 맞추어야 할 조각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증후들 중 일부는 말더듬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은 아니지만, 말더듬을 피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개발되어 온 이차성 습관들이다.

 

 모서리에 해당되는 퍼즐 조각을 선택할 때,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극단적인 형태의 말더듬, 즉 아주 진전된 말더듬 블록을 살펴보도록 하자. 여러분들은 가장 심한 말더듬 행동의 경험을 고통스럽게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당신이 어떤 단어를 말하려고 한다. 양 입술 혹은 혀가 그 단어의 첫 음을 내기 위해 적합한 위치로 움직인다. 그러나 가볍고 순간적인 접촉을 하고 나서 그것들을(입술과 혀) 이완시키는 대신에, 완전히 기류를 막아서 어떠한 소리도 새어나오지 못하도록 막아버린다. 당신이 억지로 말을 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입은 더욱더 닫혀진다.

 

 당신이 /b/ 혹은 /p/와 같은 자음들을 말하려고 할 때, 양 입술은 단단하게 폐쇄된다. /d/ 혹은 /t/와 같은 다른 자음들에서는, 혀가 단단하게 폐쇄된다. "apple"이란 단어처럼,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라면, 힘이 들어간 노작성 폐쇄는 목에서 나오는 기류를 차단하는 후두 혹은 성대에서 발생될 수도 있다.

 

 입 혹은 후두가 꽉 닫혀져 있는 동안에, 마치 공기가 그 부분의 폐쇄를 억지로 통과시키려는 것처럼, 폐에서 기압을 증가시키기 위해, 복부 및 흉부 근육들이 팽팽해 질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노력하면 할수록, 그 폐쇄는 더욱 더 강하게 된다.

 

 물론, 폐가 심하지 않은 경우들도 많이 있다. 가끔 블록은 음의 반복 혹은 연장으로 점점 더 퍼지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들에서도, 말더듬인은 정상 구어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과 힘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찰들은 우리가 두 번째 기본적인 사실 즉, 말더듬은 종종 말을 하려고 시도할 때 과도한 힘과 노력이 드는 것이 특징이라는 결론을 내리도록 한다.

 

 우리가 처음 두 개의 모서리에 해당되는 퍼즐조각을 끼워 맞출 때, 어떤 연결이 이루어질지 흥미롭다. 말더듬의 상황과 증후 둘 다 매우 힘든 노력과 관계가 있다. 이 사실은 한 때 자신이 말더듬인이었던 유명한 정신과의사인 고(故) Henry Freund가 제시한 의견을 생각나게 한다. 그는 말더듬에 대한 중요한 경험 중의 하나는 "말더듬을 극복하기 위해서 힘을 필요로 하는 장애물이라는 것"과 말더듬인이 하는 그런 노력이 단지 그 폐쇄의 힘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것"이라고 하였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우리가 말을 하기 위해서 "그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우리가 그토록 피하려고 하는 바로 그 말더듬 행동인 것이다.

 

 나 자신도 최선을 다해서 이 역설에 대항하였다. 예를 들면, 나는 내차가 앞으로 가기를 원했을 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엑서레이터를 밟아야 한다. 그렇다면, 왜 내가 말을 하려고 할 때 내 입을 더욱 더 단단하게 계속 폐쇄시켰는가? 나는 그와 같은 노력이 무익하다는 것을 지적으로 깨닫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이 그것을 통제하지를 못하는 것을 발견했다.

 

 말을 더듬는 순간에, 마치 어떤 신비스러운 "스위치"가 끊어져서 바이스가 나를 말을 죄는 것 같았다. 나는 그 "스위치"가 본질적으로는 신체적인 것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했지만, "스위치"는 심리적인 요소들에 의해 작동되는 것 같았다. 이것은 우리가 "열심히 노력할" 필요성을 느낄 때 활성화되고, 그 결과로 우리가 경험하는 노작성 폐쇄의 결과를 가져다주는 어떤 신체적 메커니즘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 발성과 말더듬 >

 

 노작성 폐쇄와 더불어, 많은 말더듬 행동에 기본적인 것 같은 또 다른 증후가 있다. 이것은 말더듬인들의 종종 발성, 즉 목소리를 만드는 후두에 있는 성대의 진동에서 겪는 어려움이다.

 

 발성에서의 어려움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puh-puh-puh-potato"라는 단어에서 투쟁하고 있는 말더듬인이 /p/음을 발음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히 사실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는 /p/를 완벽하게 잘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진짜 문제는 그 음 뒤에 나는 모음으로 나아가는데 있을 수 있다. 그 단어를 계속하는데 필요한 발성을 산출할 때 성대의 지연이나 무능력이 있을 수 있다. 말더듬인이 발성을 하기 위해 아무런 시도를 하지 않을 때, 그렇지만 사람들이 "입술읽기"를 하도록 시키고 단순히 단어들을 조용하게 말할 때에는 거의 문제가 없다.

 

 과거 수십 년 간에 걸쳐서, 많은 구어 연구자들은 말더듬인들이 정상 화자들과 비교해서, 발성이 지연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말더듬 치료가 유창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써 발성을 개선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한다. 말더듬인이 발성과 모음들에 집중하는 것을 배울 때, 그는 더욱 더 유창해 지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말더듬인들이 노래를 할 때에는 완벽하게 유창해진다는 것을 주시해야만 하는데 그 이유는 아마 그들이 멜로디를 전달하기 위해 연속적인 발성을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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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책 ⌜발살바 말더듬 치료⌟ 권도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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